세종시 영평사

  • 회원가입
  • 로그인
구절초가 아름다운 도량장군산 영평사

영평사

성보문화재

세종시 영평사

아미타대불

아미타대불 阿彌陀大佛


아미타불은 모든중생, 모든부처의 근본부처다.


아미타라는 이름은 무한한 수명을 의미하는 무량수(無量壽), 무한한 광명을 의미하는 무량광(無量光)이라고 한다.아미타불은 과거에 법장(法藏)이라는 구도자였는데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원을 세우고 열심히 수행한결과 그 원을 성취하여 지금부터 열겁(十劫)전에 성불하여 현재 극락세계에서 중생을 제도하시는 서방극락세계의 교주이심. 아미타불은 자신이 세운 서원으로 하여 무수한 중생들을 제도하는데 그 원을 아미타불이 되기 이전인 법장보살 때에 처음 세운 원이라 하여 본원(本願)이라고 한다.모두 48원인데 이 사십팔원의 하나하나는 한결같이 남을 위하는 자비심에 가득한 이타행(利他行)으로 되어 있어 대승보살도(大乘菩薩道)를 실천하는 아미타불님의 특징을 말해주고 있다. 그 가운데 13번째의 광명무량원(光明無量願)과 15번째의 수명무량원(壽命無量願)은 아미타불의 본질을 잘 드러내 주고 있으며,18번째의 염불왕생원(念佛往生願)은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자는 지극한 마음으로 내 이름을 열 번만 염(念)하면 왕생(往生)하게! 될 것”이라고 하여, 업이 무거운 중생도 일심염불(一心念佛)을 통하여 정토에 왕생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영평사에 아미타대불을 봉안한 연유는 절 이름(寺名)과 사가(寺歌:영평사의노래)에도 나타나 있듯이 일체중생이 일찍이 무량수 무량광이라는 사실을 망각하여 삶을 괴롭게만 여기는 현대인들에게 아미타불의 본원을 알려 이 땅에 정토를 실현하는데 있어 영평사를 근본도량(根本道場)으로 삼고자 하는 원력으로 봉안하게 되었다.

불기 2547(단기4336)년 10월 10일 봉안된 대불은 대한민국 석공예 명장1호 이재순 거사의 역작으로 총 높이 33척 불상높이23척 대불 중량 33톤의 단일석재를 사용한 불상으로는 금세기 최대임은 물론 부처님의 32상과 80가지의 수승한 형상이 잘 표현된 장엄하신 불상이다.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釋迦牟尼佛


대웅보전 삼존불의 본존(本尊)이시다.


불교의 창시자이시며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석가모니라는 말은 석가족의 성자라는 뜻이고 세존(世尊) 불타(佛陀)등 많은 호칭이 있다.
석가는 2627년전 인도대륙 카필라국 정반왕의 태자로 태어났다. 생후7일만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에 의하여 양육되었다. 총명한 태자는 왕자로서의 교양을 쌓았지만 일찍이 세상의 무상을 깨달아 일체중생의, 생로병사(生老病死)를 해결해 주고자하는 큰 서원으로 보장된 권세와 부귀영화를 버리고 출가했다. 6년간 각고의 난행고행 끝에 우주의 진리를 깨달아 45년간 갠지스강 유역 전인도를 왕래하면서 중생제도에 헌신 80평생을 일기로 쿠시나가라의 사라나무숲에서 열반에 드셨지만 그분의 가르침은 더욱 널리 퍼지고 빛으로 살아있어 유사이래 인류 최고의 스승으로 기록하는데 아무도 이의를 달지 않는다.

불기 2536(단기 4325)년도 봉안,태성불교사 작 6척의 동상, 개금거장 박무웅 거사 개금


약사여래불

약사여래불 藥師如來佛


중생의 질병을 제거해 주시는 부처님. 또한 모든 감각기관을 완전하게 하여 해탈로 인도하신다.


동방정유리세계(東方淨琉璃世界)의 교주이시며. 영평사의 대웅보전 삼존불 가운데 한 분이시며 보살로서 수행할 때 세운 12대원(1나와 남의 몸이 광명으로 가득하게 하여 지이다. 2거룩한 위덕으로 중생을 깨닫게 하여 지이다. 3중생으로 하여금 하고자 하는 바를 다 만족하게 이루어 조금도 모자람이 없게 하여 지이다. 4일체중생으로 하여금 대승교에 편히 머물게 하여 지이다. 5일체중생으로 하여금 청정행을 닦고 삼취정계를 갖추도록 하여 지이다. 6일체의 불구자로 하여금 그 기관을 완전하게 갖추어 지이다. 7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온갖 병을 다 없애고 심신이 안락하여 위없는 깨달음을 이루어 지이다. 8모든 여자가 남자의 몸을 얻어 지이다. 9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천마외도의 나쁜 소견으로부터 벗어나 정견을 얻어 지이다. 10중생으로 하여금 폭군의 악정과 무법의 겁적으로 부터 해탈하여 지이다. 11주린 중생들로 하여금 배부르게 되어 지이다. 12헐벗은 중생들이 좋은 옷을 마음껏 입어지이다)으로 중생의 원을 이루어 주신다.

봉안 연혁은 본존불과 같음.


아미타여래불

아미타여래불 阿彌陀如來佛


대웅보전 삼존불의 한 분 봉안 연혁은 본존불과 같음.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觀世音菩薩


관세음은 세상의 소리를 살펴본다는 의미인데 관음보살님은 일체 중생들이 고통으로 신음하는 소리를 관찰하고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구제하신다.


천수천안관세음보살 등 많은 관음이 있는 것은 중생의 고통이 한량없으므로 그 중생의 원에 따라 각기 맞는 몸을 나투시는 까닭이다. 영평사 대웅보전 삼존불 좌우에 지장보살과 함께 협시보살로 봉안한 관세음보살님은 부처님의 자비의 화신으로서 중생들을 어루만져 주신다.

7척, 목조, 김광열작, 불기 2539(단기 4329)년 봉안, 개금거장 박무웅 거사 개금


지장보살

지장보살 地藏菩薩


석가모니 부처님의 부촉을 받아 부처님 열반 후 미륵부처님이 오시기 전까지의 무불(無佛)시대의 중생들을 교화구제 하시는 보살님.


세계의 고통 받는 중생이 하나라도 남아있는 한 성불하지 않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지옥문전에서 거기 오는 중생을 제도하시므로 대원본존이라는 호칭을 얻음. 역시 영평사 대웅보전 삼존불의 협시로서, 부처님 대원의 화신으로서 관음보살님과 함께 말세 중생의 고통을 씻어주신다.

230㎝, 목조, 김광열작, 불기 2539(단기4329)년 봉안, 개금거장 박무웅 거사 개금


후불탱화

후불탱화 後佛幀畵


가로345×세로452㎝, 불기 2536(단기4325)년도 봉안 김의식작

※ 법성 김의식 거사:불미전 종정상, 대한민국 전승공예전 대통령상수상자.

신중탱화

신중탱화 神衆幀畵


불법을 수호하는 호법선신을 모신 탱화로서 신중단(神衆壇)에 봉안함.


탱화속의 신장(神將)의 수에 따라 탱화이름이 붙여지는데 영평사의 탱화는 104위이다. 큰 위신력으로 영평사 신도는 물론이려니와 찾아오는 모든 불자들을 항상 호위하여 정법으로 인도하고 안위를 도와 주신다.

가로295×세로457㎝, 봉안연혁 후불탱화와 같음


칠성탱화

칠성탱화 七星幀畵


칠성신앙은 원래 중국의 도교에서 유래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칠성신이 재물과 재능을 주고 수명을 늘려주며 비를 적당히 내려주어 풍년이 들게 해준다고 믿었다.


이러한 토속신앙이 불교에 포용되어 불교의 신앙형태로 변한 것이다. 따라서 불교의 칠성신앙은 단순히 별의 신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증명을 거친 7여래의 화현으로서의 칠성신이다.
칠성탱화의 삼존불(三尊佛)7여래(七如來)를 살펴보면 중생들의 모든 소원을 다 들어주시는 삼존불인 북극성=치성광려래 해=일광변조소재보살 달=월광변조식재보살과 북두제일 탐랑성군은 운의통증여래로서 자손에게 만덕을 주고, 제이거문성군은 광음자재여래로서 장애와 장난을 없애주고, 제삼녹존성군은 금색성취여래로서 업장을 소멸시키고, 제사문곡성군은 최승길상여래로서 구하는 바를 다 얻게 하고, 제오염정성군은 광달지변여래로서 백가지 장애를 없애 주고, 제육무곡성군은 법해유희여래로서 복덕을 두루 다 갖추게 해주고, 제칠파군성군은 약사유리광여래로서 수명을 길게 늘려준다.

가로177×세로160㎝, 단기4329년도 봉안 김의식작


독성탱화

독성탱화 獨聖幀畵


독성은 스승없이 혼자 깨달은 성자를 뜻하는데


본래 부처님의 제자로서 아라한과(일체의 번뇌를 다 끊어 중생심을 다한 경지)를 얻은 후 부처님께서 말세의 중생들에게 복덕을 도와주라는 분부를 받고 남인도 천태산에 들어가 열반하지 않고 미륵불이 출현하시는 용화세계까지 복을 구하는 중생들을 구제하신다.

가로177×세로160㎝, 불기 2539(단기4329)년도 봉안 김의식작


산신탱화

산신탱화 山神幀畵


산신신앙 역시 중국의 도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지만 우리민족 고유의 신앙이다.


다만 불교가 들어오면서 칠성 용왕 등의 신앙과 함께 불교에 수용되면서 불교 호법신중(護法神衆)의 하나로 신앙된다. 역시 중생의 소원을 성취시켜 주는 위신력이 있다.

가로177×세로160㎝, 불기 2539(단기4329)년도 봉안 김의식작


세종시 장군면 영평사길 124(산학리 441번지)대표자. 이성구사업자등록번호. 307-82-61113
TEL. 044)857-1854/010-9440-1854FAX. 044)854-1855E-mail. yp-sa@hanmail.net
Copyright ⓒ 2017 YOUNGPYUNGSA. All Rights Reserved.